마먀의 다이어리

마먀의 다이어리 구경하고 가세요~

자취생의 삶(생활 정보)

'대파' 보관 방법(주요 성분,효능,칼로리,손질방법)

마먀 2020. 6. 23. 18:01
728x90

 

 

 

 

안녕하세요. 마먀입니다.

오늘은 대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대파
영양 성분 및 대파 효능

- 식이섬유 : 장 운동을 도움
- 베타카로틴 :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
- 알리신 : 혈액순환/면역력 증진
- 칼슘 : 관절 건강에 도움.

 

 

 

 

 

대파는 한국인 입맛에 식탁에 거의 빠지지 않는 재료 중에 하나인데요! 특히 면역력 강화와 체내 콜레스테롤 조절에 효과적인 식재료라고 합니다.

대파는 우리나라 음식에 쓰이는 대표적인 향신 채소 중에 하나로, 생으로 사용할 때는 매운맛과 특유의 향이 좋고, 익히면 단맛을 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파 칼로리는 100g 당 29kcal입니다.

대파는 된장과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해요!

대파를 손질할 때는 흐르는 물에 대파를 깨끗하게 씻어주고, 용도에 맞게 손질하면 됩니다. 뿌리 부분을 말려서 차를 만들거나 육수를 내려고 할 때에는 더욱 신경 써서 씻어주어야 합니다. 조리에 사용할 때는 뿌리 부분은 자른 뒤 조리법에 맞게 손질하면 됩니다.

 

대파 고르는 방법 : 잎 부분이 고르게 녹색을 띠며 색이 분명하고, 줄기가 끝까지 곧게 뻗어 있는 것. 흰 뿌리 쪽을 만져보았을 때 너무 무르지 않고 탄력이 있는 것, 전체적으로 윤기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파는 보통 단으로 묶음 판매를 하는데, 이때 단 안에 들어있는 파의 상태가 균일한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대파의 단기/장기 보관방법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1. 대파 단기보관방법

냉장보관 - 세척 후 건조한 대파를 크기에 맞게 잘라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로 감싸고 지퍼팩 등에 넣어 보관

2. 대파 장기보관방법

냉동보관 - 세척 후 건조시킨 대파를 알맞은 크기로 절단 후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합니다.

 

대파의 주요 성분인 알리신은 잘라서 보관할 때 휘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파가 물에 닿았을 경우에는 되도록 빨리 이용해야 하고, 남은 대파는 밀폐 용기 등에 넣어 냉동 보관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자취를 하면서 대파를 항상 냉동보관하고 있는데요! 이제는 냉동보관한다 하더라도 빨리 소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 대파 (우수 식재료 디렉터리-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

 

 

 

728x90